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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TIPx엔진 시대 엔진과 부스터 파츠에 대한 고찰
2020-09-17 강추 아이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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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할짓이 없어서 사실 7일짜리 파라곤에 일반 1 1 1 1을 박고 나서 고찰을 내리는데 사실 멀티로 조금 달리다보니 이상하게도 속도는 잘 나오는데 기록이 예상한거보다 2초에서 3초가 늦게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드탈이 낮고 핸들이 낮기 때문에 드립이 안끊키고 방향조절이 쉽지 않은 것을 감안해도 3초까지 기록 차이가 나는 것이 이상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분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가속력이나 부지 차이로 인한 속력 변화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오른쪽이 순정파츠 왼쪽이 일반파츠 개조 파라곤입니다 (손딜은 1프레임 미만 차이입니다)
10fps 59 58
20fps 113 113
30fps 165 165
40fps 205 205
50fps 238 239
60fps 263 263
70fps 279 274
80fps 281 274
90fps 285 279
100fps 287 283
110fps 288 285
120fps 289 290
130fps 295 295
140fps 298 298
잘 보시면 70프레임부터의 속력 차이가 벌어지는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때가 바로 첫번쩨 부스터가 끝나고 두번쩨 부스터로 가는 장면인데요 속력 차이가 확 벌어지다가 일반 부스터의 듀부가 일찍 터지면서 120프레임부터는 거의 따라잡는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저는 사실 이 차이가 부지의 차이에 의해 조금더 듀부 가속을 늦게 받아서 생긴 차이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렇게 벌어진 것이라고 말이죠 하지만 그렇게 보기에는 멀티에서는 계속 가속을 받는 무한부스터 빌드가 대부분이라서 3초까지 벌어지는게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부지가 짧아도 말이죠 
그래서 의구심을 느낀 저는 부지가 같은 로디 플레어와 SE에 레전드파츠를 부착한 것을 사용하여 재 측정 해보았습니다. 아까 파라곤과 반대로 오른쪽이 일반 왼쪽이 레전드파츠입니다 
10fps 55 58
20fps 109 112
30fps 162 164
40fps 202 205
50fps 238 240
60fps 263 263
70fps 264 269
80fps 273 277
90fps 279 281
100fps 283 284
110fps 285 288
120fps 293 295
130fps 297 299
잘 보시면 속도가 차이 나게 출발했다고 해도 종반 속도도 비슷해야 하는데 완전히 듀부가 터지는 50프레임 이상만 봐도 2km/h 이상의 차이가 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부지로 인한 속도는 감안해야 하겠지만 확실히 엔진 파츠가 가속력과 최고속도에 깊이 관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멀티에서 느껴본 결과 확실히 손딜로 최대한 맞췄을때도 부스터가 꺼지고 켜지는 그 구간사이의 가속에 가속력이 많이 작용하고 그로 인해 차이가 벌어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더해서 카트 시스템 자체에 아마도 또다른 가속력 수치가 있는 것일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같은 파츠에서도 차량별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마 추가적인 가속력 수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엔진 파츠는 최고속도에 대한 관여보다는 딜이 발생하는 곳에 추가적인 가속에 대한 관여가 더 많은듯 합니다. 그래도 손딜이 좀 빠르셔서 손실의 최소화가 가능하신 분들은 엔진이 낮더라도 가능한 부스터를 최대한 끌어줄 수 있는 부지가 높은 차를 타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특히 현 메타상 딜에 의한 손실을 드래프트라는 시스템으로 얼마정도 커버가 가능한 이상 개인전에서는 특히 드탈값이 높아서 간다 드래프트 같은 톡톡이+드랲 가속력을 높이는 방향의 경기 플레이 방식도 좋을듯 합니다. 하지만 러너가 달려나가는게 중요한 팀전에서는 부지가 짧더라도 최대한 손실을 줄여서 초반에 치고나가기 좋은 전략도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결론:부스터 파츠가 좋은 차량들은 초반 커팅 후 부스터를 길게 가져감으로써 최고속도를 빠르게 뽑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초반에 치고 나가기 좋고 엔진 파츠가 좋은 차량들은 초반에 자리 잡고 나서 가속력을 이용해 감속을 최소화해 상대방과의 몸싸움에 유리한 고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타임어택이 아니라면 러너는 최대한 부지가 긴 차량을 스위퍼는 최대한 가속력이 좋은 차량을 에이스들은 밸런스가 맞춰저 있는 차량을 타는 것도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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