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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TIP(갑분티) 카트라이더의 역대 대패치들을 알아보자 (리메이크)
2021-02-16 강추 아이콘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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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만들어지고 쓸데없는 이야기가 많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업로드 주기는 "내 맘대로" 입니다.
※ 이번 글의 대부분의 정보는 나무위키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줌인에 대해 알아보기 : https://kart.nexon.com/board/163872782/167711/
상점 폐지(사실상 상점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https://kart.nexon.com/board/163872782/167853/

이번 갑분티(갑자기 분위기 TMI) 두번째 시간은
투표 결과로 결정된 카트라이더의 역대 대패치들을 다시 조사해왔다.

자 그럼 빨리 시작함.

1. 카트라이더 레볼루션 - 2010년 12월 30일 - (이야 벌써 10주년이 되었네)
(이야 포스 작렬)

2010년 12월 30일 부터 2011년 1월 13일 까지 진행되었다는 이 패치는
카트라이더 역사상 최초의 대규모 패치라고 볼 수 있다. (응애 나 당시 8살 되어가던 시절)

이 패치의 내용을 보면
자이언트 모드 추가
채널을 레벨제로 개편
UI 변경 (알 사람은 알거다)
랜덤 트랙 개선
연습카트(블랙라인/루키/L3/L2/L1)을 전부 연습카트 PRO로 변경
보스전(우리가 아는 그 대박 보스전을 세판으로 나눈거)
타임어택 개편 등이 있다.

여기까지는 좋았으나...
갑자기 라이센스를 폐지(???)하고
2019년 6월까지 지속되었던 라이더 스쿨을 만들어버렸고,

채널을 레벨제로 만들어 버려 그 레벨에 존버하는 사람 등이 늘어남에 따라
고인물과 뉴비가 섞여버려 접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그 때문에 이 패치의 담당인 박용규 팀장은
나중에 월드 카트 챔피언쉽을 만들고
또 그 후에 플로터라는 큰 똥을 만들고 결국 팀장 자리가 바뀌었다.
(월드 카트 챔피언쉽부터 한 걸로 알고 있는 나는 해적 로비 절벽의 전투에서 가디언이라는 SR 카트를 타고 유턴 구간에서 박아 그 뒤로 2015년 까지 접어버림 ㅋ)

2. 카트라이더 2.0 - 2012년 6월 21일 -
2012년 6월 21일부터 7월 26일 까지 한 카트라이더 2.0 패치는
개발팀도 "국민게임의 지위를 되찾기"로 목표를 세우고 만들었다.

주요 패치 내용으로는
UI 개편 (또?)
해상도를 800x600에서 1024x768로 변경
브금 새로 작곡(우리가 아는 그 대저택 브금이 이때 만들어진 것)
상점 개편(SR엔진 루찌화)
글씨체 변경(나눔 고딕으로)
로봇 소탕전 오픈
세이버 HT 출시(나무위키가 그러는데 간담회에서부터 대놓고 세이버 HT 나올거라고 말했다는데)
추격전 모드 오픈
플랜트 분해 모드 오픈(지금 그 플랜트 맞음) 등이 있었다.

그래도 잘 된 거라고 생각하면 이르다.
일단 UI부터 말이 많았는데
(출처는 명확하게! 출처: 게임메카 / 그 와중에 미니 스쿠터에 플로터 박은 거 선넘네)

이따구로 만들어놔서 욕 먹고 다시 레볼루션 형태로 바꿨다고 한다.
그리고 기존에 800x600을 쓰던 사람들이 반강제로 1024x768을 쓰게 되자 그것도 욕을 먹어가지고
결국 두개 다 선택 가능하게 해줬다.(하지만 얼마 안 가 1024x768 고정 됨 ㅋ)
그리고 서버가 자주 터졌다고 한다.(이러니 사람들이 다 떠나지 올림포스 초기에 서버 터진 것도 다들 아잉짓하던데)

그래도 이 대패치의 책임자 계동균 팀장은 그나마 나중에 재평가 받았지만
팀장 자리를 유지하는 건 못했다고 한다.

3. 카트라이더 2014 - 2013년 12월 12일 - 
2013년 12월 12일부터 5주 동안 진행된 카트라이더 역사상 사실상 마지막 대패치이다.

주요 패치 내용은
아이템전 순방(강화 미적용) 채널 추가 (여기서 강화는 레벨업 강화 말고 플로터임. 이 때는 레벨업도 없었음)
루찌 인플레이션 개편
UI 개편 (UI는 대패치마다 맨날 하네)
플랜트 파츠 수량제로 전환
레벨 금메달까지 추가
속도 패치
상점 개편(이때는 아직 증발 안 했음 걱정하지 마셈)
Z7 엔진 루찌화 
보너스 카트 시스템 
코인 추가 등 레볼루션과 2.0과는 차원이 다른 패치를 많이 했다.

여기서 제일 할 말이 많으니 (나도 이때는 안했지만 아무튼 할 말이 제일 많은 곳임)
우선 UI부터 살펴보자면
이건 초기 컨셉아트 UI인데
무지 레전드하다.
물론 저 순위표는 초반 까지는 지속되었으나 곧 페인트 색으로 바뀌었다.

그 후 여러 번 변화를 거쳐(원래 시작할 때 시 작 이라고 뜨는거 START 였다. 그 근본을 네모 테마 패치 때 없애버림 ㅠㅠ)
현재 지금의 UI까지 온 것이다. (그래도 욕은 많이 먹었다고.)

두번째로 볼 건 보너스 카드 시스템이다. (원본 글에는 필요 없는 거 같아서 걍 안 썼었음)

이기거나 일정 시간 동안 있으면 저렇게 뜨는 데 한 장이나 두 장을 뽑으면 보상을 주는 거였다. (그러고 보니 저 뒤에 근본 시상대 뭐야)

마지막으로 속도 패치다.
넥슨이 이 때 속도 패치를 한 이유는
2013년 당시 뉴 코튼의 최고 속도가 거의 300에 이르는 속도 (현재 X엔진 속도랑 비슷) 였기 때문에
뉴엔진과 HT엔진의 속도를 줄여 SR/Z7 엔진이 비빌 수 있을 정도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 패치도 욕을 안 먹을 수는 없었다.
오류가 너무 터져 욕을 먹었고
속도 패치를 포함한 여러가지들도 욕을 먹어 치우고 치우다 보니
점점 2014 패치의 흔적이 사라지기 시작한 것이다. (나무위키가 그랬음)

이 패치의 담당 김진수 팀장은
그 전에는 플로터를 폐지(어우 감사합니다 ㅠㅠㅠㅠ)하고
지금의 조재윤 리더처럼 유저 친화적인 패치를 해왔으나
결국 이 패치로 인해 그 역시 팀장 자리를 유지 하지 못했다. (이러다 조재윤 리더도 리더 자리 유지 못하는 거 아닌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건 대패치가 아니지만 대각선으로 쭉 나아가던 카트라이더를 한 순간에 꺾어버렸으니
소개하겠다.

(하.. 진짜 보기만 해도 답이 안 나온다)

그나마 유저를 잡고 있던 카트라이더를 한 순간에 운빨개망겜으로 만들어버린 기어 패치
2014년 5월 15일에 패치 된 이거는
그 전부터 상점에 있던 카트바디를 갑자기 판매 종료 시키더니
이 날이 되고 나서 상점에 있던 걸 죄다 없애버리고 블루/레드/실버/골드/프리즘(얘는 나중에 나왔지만) 기어를 판매 하기 시작한거다..

진짜 이거 나도 놀랐음. 2015년에 계정 다시 만들고 상점 가니까 트랜스포머만 팔길래 카트바디 목록을 갔더니
차가 없는 거임... 그 다음 나온 말이 "아니 차들 다 어디갔냐" 이거였음

물론 지금은 혜자이지만 저 당시에는 대장차를 얻으려면 해외 카트 급으로 아주 힘들게 얻어야 했다.

이 사건의 책임자인 ㅈ..아니 선승진 디렉터는
이 패치를 하고 욕을 더럽게 먹었고
그 후에 이 시기에 트랜스포머 패치를 하다 줌인도 발생해 버리고
합성 시스템에 시간의 상점에 기간제 합성과
지리는 현질 유도 시스템으로 카트를 거의 망겜 수준으로 만들어버리고
테마만 잘 만들고 서든어택으로 떠났다. (근데 서든에서도 욕함 구 계급 폐지한대서 거기는 계급 폐지가 여기 상점 급인가봐)

조재윤 리더 시절에 시작한 사람들은 이걸 잘 모르고 조재윤 리더에게 욕을 하는 것일 수 있지만(물론 잘못한 거 많음 골파에... 뇌절에... 음 또 뭐 있지)
아무튼 조재윤 리더는 위에 저 세 패치들을 함께 해왔던 사람이니 그걸 잘 알고 반은 유저들이 싫어하고 반은 좋아하는 패치를 하는 것 일거다. (아마도)

지금까지 역대 카트라이더 대패치 포함 (Same as dog) 상점 폐지(오해하는 거 같은데 상점은 살아있었고 예전의 상점 형태가 아닌 기어만 파는 상점이 된거임)까지 알아봤다.

님들이 아는 TMI나 그런 거 리뷰 해달라고 하고 싶으면 댓글을 쓰거나 알아서 잘 나한테 말해보셈
해당라이더의 글을 추천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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