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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TIPGM 이벤트 심층분석 및 해결방안
2021-07-29 강추 아이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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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장문의 글이니 장문/국어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은 빠르게 맨 아래까지 스크롤하여 6, 7번 항목만 보셔도 됩니다.



1. 이벤트 요약

현재 진행되고 있는 GM 이벤트는 운영자(★GM보초★)가 
초보채널을 포함한 모든 채널에 존재하는 수많은 공개 방(공방)중 하나를 랜덤으로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3시부터 5시 사이의 시간에 랜덤으로 진행되며, 보통 한 경기가 종료된 후 15~20분의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2. 이벤트의 메커니즘상 한계

GM이 랜덤으로 접속한다고 하더라도 카트라이더의 빠른 시작 시스템상 
방에 존재하는 남은 자리가 적은 방 위주로 접속되기 때문에, 

이러한 GM 이벤트가 열릴 때는 보통 공방을 만들어 놓고 총 8자리 중 7자리를 채워놓은 뒤 
운영자가 참여가능한 한 자리만 남겨두고 운영자가 참여할 때까지 
해당 자리에 들어오는 모든 유저들을 강퇴하게 됩니다.



3. 위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

문제는 위와 같은 방의 경우 빠른 시작을 통해 참여하는 일반 유저들도 해당 방에 참여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는데, 
이벤트 진행 시간동안은 이러한 방이 굉장히 많아지게 되고 
이벤트와 관계없이 게임을 즐기려는 유저들은 영문도 모른 채 들어가는 방마다 강퇴를 당하게 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계속되는 강퇴로 인해 빠른 시작 기능은 쓰더라도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유저들이 보통 게임을 시작할 때 빠른 시작 기능으로 방에 참여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게임의 원활한 플레이에 적지 않은 방해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다른 이벤트와의 비교 및 고찰

전에 열렸던 GM 이벤트들 중에서 GM이 방을 만들어 놓고 비밀번호를 내부 공지를 통해 알려주는 형식이 있었는데 
이와 같은 이벤트에서는 현재 진행되는 GM 이벤트만큼 많은 불만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현재 GM의 랜덤방문 식 이벤트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5. GM이벤트의 양면성

분명 GM의 이벤트 기획의도는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들의 방들 중 하나에 랜덤으로 접속하여 유저들에게 깜짝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
였겠지만 

게임이 늘 그렇듯 유저들은 개발자의 의도에서 늘 벗어나게 됩니다.

현재 유저들이 이벤트를 받아들이는 방식은
'3시부터 5시까지 GM만을 하염없이 기다리며 언제 어느 채널에 접속할지도 모르는 단 한 명의 GM을 위해 빠른 시작으로 게임을 즐기려는 수많은 유저들을 강퇴하는 이벤트'
입니다.



6.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해결방안

1안) 랜덤으로 방문하는 GM을 여러 명으로 늘린다

 - GM의 인원수가 늘어나면 동시에 접속 가능한 채널과 방의 수가 증가하게 되어 GM 대기방의 감소 효과를 가져옴

 - 문제점 : 넥슨캐쉬 지급 인원의 증가로 인한 회사의 손실, GM을 기다리는 방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함


2안) GM 이벤트를 완전 수정하여 GM의 방에 유저들이 접속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

 - 이벤트 방식의 변경을 통해 GM 대기방을 완전히 제거하고 빠른 시작 유저들의 원활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함

 - 문제점 : 인터넷 상태 / 접속 기기 사양이 좋지 않은 유저들의 경우 참여 속도가 느려 이벤트 참여가 힘듦


3안) GM 이벤트를 부분수정하여 GM은 입장하지 않고 옵저버만 입장하는 형식으로 변경한다

 - GM을 위한 자리를 남겨놓을 필요가 없게 하여 GM 대기방에서 발생하는 무분별한 강퇴를 없애는 효과를 가져옴

 - 문제점 : 강퇴 문제는 해결해도 GM 대기방 자체를 없앨 수는 없으며, 옵저버만 입장하기에 이벤트 참여 여부에 대한 판단이 힘들어짐 (옵저버가 입장을 했어도 해당 사실을 모르고 방에서 나가는 유저들이 생길 수 있음)



7. 요약

현재 진행되고 있는 GM의 방문 이벤트는 분명히 문제점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유저들도 많기에 
문제 상황에 대한 분석 및 이벤트 방식 수정이 시급하다고 판단됨.
기획의도는 깜짝 선물과 같은 이벤트일지 몰라도 현재 유저들은 해당 이벤트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다수이기에 
본 이벤트의 기획의도를 조금 더 살릴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이벤트 고안이 필요하며, 계속 위와 같은 이벤트가 진행될 시 극단적으로는 빠른 시작으로 플레이하는 공방 유저들의 감소 가능성 존재.
GM 한 사람을 위해 수많은 무고한 유저들이 강퇴당하는 것은 빠른 시작 기능의 시스템의 본질을 해치는 것과 동시에 강퇴 기능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이어지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개발진 측이 빠르게 파악하고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





개인적인 소견이고 GM의 이벤트 의도는 인정하지만 그 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전체적으로 이벤트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해당라이더의 글을 추천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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